자료집 편집 매뉴얼

  자료집 편집의 업무는 한 부서가 전담하기에는 힘든 업무입니다. 더군다난 자료집 편집만을 전담하는 것이 아닌 이상 양질의 편집은 사실상 불가능 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이러한 자료집 편집의 양식을 체계화 하여 모두에게 그 역할을 분담하게 하자고 건의가 나온것이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이 시도된 것은 2006년도의 지호철 학형('05)이 작성한 자료집 양식 규범입니다. 이것을 처음으로 적용하여 시도한 것이 2007년도 춘계의 자료집 편집이었고, 그 결과는 대실패로 씁쓸한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춘계자료집의 실패의 원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우선 이전까지의 편집양식이 계속 개선되다 보니 체계화하기가 힘들었으며, 작성된 자료집 양식 규범이 매우 간결하여 한글시리즈에 대한 사전 지식이 많이 필요하다보니, 어려워서 하고 싶어도 몰라서 편집양식을 따르지 못하였고, 자료집 양식 규범상의 내용 중 일부가 현재 사용하는 편집양식과의 약간의 차이가 있었던 것과 함께, 편집양식 공개이후 이에 적합한 편집절차가 마련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에 일전의 실패를 만회하기 위하여 새로운 자료집 편집 매뉴얼이 완성되었습니다. 자료집 양식 규범역시 자료집 작성에 있어서 여전히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번 매뉴얼에 맞게 새로이 개정을 하였습니다.

  모두의 자료집입니다. 십시일반하여 보다 완성된 자료집을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으로 이 매뉴얼의 편집 형식은 여지껏 사용되던 것을 정리, 일부 수정(편하게)한 것이며, 매뉴얼이 만들어지는데는 지호철 학형('05)이 작성한 자료집 양식 규범과 2007년도 춘계와 2006년도 추계 정기 학술답사 자료집 문서가 참고되었음을 밝힙니다.

'06 공간지기 편집담당

Rule_2007년도_개정판.hwp
0.02MB

검색 태그